기계학습에 의한 비조립식 5자유도 힘 센서의 교정

Keywords

3-DOF force sensor; Non-assembly; Multi-material; 3D printing; Fused deposition model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D 프린터에 의해 비조립식 5자유도 센서를 제작하고 이를 기계학습에 기반하여 교정하는 방법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FDM 방식으로 제작된 힘 센서는 탄성변형부가 비등방성을 가져 최소제곱법 등 보편적인 방법으로 교정시 낮은 결정계수를 보인다. 이러한 비선형적 특성을 보이는 센서를 교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진은 5자유도의 힘을 센서에 가할 수 있는 교정장치와 다량의 실험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기계학습에 의해 비조립식 5자유도 힘 센서를 교정방법에 대한 모사실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