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보상형 double FBG 센서의 제작과 기계적 변형률 측정시험

Keywords

온도 보상형 double FBG 센서; 기계적 변형률; 열 변형률; 전기 저항식 변형률 게이지; temperature-compensating double FBG sensor; mechanical strain; thermal strain; electrical resistance strain gage

Abstract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온도 보상형 double FBG 센서는 서로 다른 브래그 파장을 갖는 두개의 FBG 센서를 직렬로 연결하여 다양한 열적 조건하에서 구조물의 기계적 변형률만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기 위한 센서이다. 이 센서를 알루미늄 보에 접착하여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 변형률 측정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값을 전기 저항식 변형률 게이지의 결과값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온도보상형 double FBG 센서는 온도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기계 변형률 측정을 잘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