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빈도 자료를 이용한 대구⋅경북지역 경기분석 및 예측 : MIDAS 모형을 중심으로*

Keywords mixed-frequency data; MIDAS; nowcasting; forecasting; 혼합주기자료; MIDAS 모형; 현재추정; 예측

Abstract

지역 경제 분석에 있어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여겨지는 지역내총생산(GRDP) 데이터는 연간 단위로 집계된다는 점과 1년 가량의 상당한 시차를 두고 공표된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이 상당정도 제한적인 측면이 있다. 이 논문은 GRDP 자료와 관련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대구⋅경북 지역을 대상으로 혼합주기 자료의 분석에 유용한 MIDAS (Mixed Data Sampling) 모형을 다양한 월별 지표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였다: (1) 월별 GRDP 증가율의 추정, (2) 실제 GRDP 공표시점 이전에 GRDP 증가율을 추정하는 과거추정 및 (3) GRDP 증가율에 대한 단기 예측. 이러한 분석을 위해, 다양한 개별 월별 지표들 뿐 아니라, 이들로부터 추출한 동태적 요인을 이용한 모형, 개별 모형들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모형 결합 등의 방법을 고려하였으며 이들 결과를 비교하였다.분석 결과, 대구⋅경북 지역의 GRDP 증가율의 분석에 유용한 (최선의) 월별 지표들이 식별되었으나, 이들을 이용한 결과보다는 절사 평균 등의 다양한 모형 결합을 이용한 결과가 상대적으로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이용한 경우 전반적으로 좋은 적합도 및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태적 모형을 이용한 결과는 모형 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등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