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형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액정 내 이온의 움직임과 DC 오프셋 전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액정 이온, liquid crystal on Silicon(LCos); DC 오프셋 전압; charge screening effect

Abstract

반사형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인 liquid crystal on Si (LCoS) cell 내에는 전극으로 쓰이는 Al 과 ITO 사이의 일함수 차이에 의해 built-in voltage가 존재한다. built-in voltage는 flicker, image sticking 현상 등을 야기시키므로, 이를 상쇄키기 위하여 DC offset voltage를 가해주어야 한다. liquid crystal (LC) 내부의 이온이 전기장에 따라 운동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온의 농도도 변화하기 때문에 DC offset voltage는 시간에 따라 변화시켜야 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이온의 움직임과 charge screening 효과에 따른 DC offset voltage의 변화를 시간의 함수로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