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형 피코셀 무선-광통신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전계흡수 광송수신기

Abstract

수동형 피코셀을 이용하는 무선-광통신(radio over fiber)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 전계흡수 광송수신기에 대해 알아본다. 수동형 피코셀은 무전원으로 작동되어야 하므로, 현재 광송수신기로 고려되고 있는 전계흡수 소자에 바이어스를 가할 수 없게 된다. 통상적 전계흡수 소자는 바이어스가 없을 경우 그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되므로, 소자의 설계 변수를 바꾸어서 그 특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바이어스 없이 전계흡수 소자를 작동시킬 경우, 그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