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Toon: 적대적 생성 네트워크 기반 효과툰 생성 시스템

Keywords 웹툰; 효과툰; 시맨틱 세그멘테이션

Abstract

효과툰은 기존 웹툰에 다양한 효과들을 더해 독자들이 콘텐츠에 더 몰입하고 만족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효과툰 제작에는 작가의 시간과 노력 및 제작 도구 사용에 관한 지식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콘텐츠 생성 단계에서 제약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일반 웹툰을 효과툰으로 자동 변환하는 시스템인 FX-Toon 을 제안한다. FX-Toon 은 적대적 생성 네트워크 기반 시맨틱 세그멘테이션을 사용하여 웹툰 이미지에서 효과를 적용할 대상을 검출하는 ‘효과 대상 검출기’와 추출된 대상에 애니메이션 효과(나타나기, 움직이기 등)를 적용하는 ‘웹툰 효과 생성기’ 로 크게 구성된다. 본 논문은 FX-Toon 프로토타입을 설계 및 구현하여 웹툰 효과 자동 생성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