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 인지적 유연성과 정서조절능력의 이중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6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5.0과 SPSS PROCESS Macro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 스마트폰 과의존의 상관분석 결과, 모든 변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 변인들 간의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은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과 정적 상관, 스마트폰 과의존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은 각각 스마트폰 과의존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이 이중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차원적으로 구성된 부모 공감이 인지적 요인으로는 인지적 유연성, 정서적 요인으로는 정서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 각각 다른 경로로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통합된 모형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 크기의 과대 추정을 줄이고,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의 간접효과 경쟁력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부모 공감, 인지적 유연성, 정서조절능력을 통해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