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D 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부분 요소 등가회로 추출기법을 이용한 EMI 전도 노이즈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3D 구조의 전원 케이블 및 PCB 특성이 부분 요소 등가회로로 추출되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며 추출된 Lumped Element 모델은 SPICE 회로 해석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하여 범용적이다. EMI 전도 노이즈 분석 시뮬레이션 모델로 구현된 Totem-Pole PFC 전력변환장치는 CE 전 대역에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 간 좋은 상관관계가 입증된다. 제안된 EMI 전도 노이즈 분석 방법은 최근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변환장치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LLC 직렬 공진형 컨버 터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