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부분 요소 등가회로 추출기법을 이용한 EMI 전도 노이즈 분석 방법

EMI Conduction noise analysis method using Partial Element Equivalent Circuit extraction technique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3D structure

본 논문에서는 3D 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부분 요소 등가회로 추출기법을 이용한 EMI 전도 노이즈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3D 구조의 전원 케이블 및 PCB 특성이 부분 요소 등가회로로 추출되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며 추출된 Lumped Element 모델은 SPICE 회로 해석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하여 범용적이다. EMI 전도 노이즈 분석 시뮬레이션 모델로 구현된 Totem-Pole PFC 전력변환장치는 CE 전 대역에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 간 좋은 상관관계가 입증된다. 제안된 EMI 전도 노이즈 분석 방법은 최근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변환장치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LLC 직렬 공진형 컨버 터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