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 0

일본 프랜차이즈 게임의 특징을 통한 일본게임문화 연구 -드래곤 퀘스트와 몬스터 헌터를 중심으로-

Title
일본 프랜차이즈 게임의 특징을 통한 일본게임문화 연구 -드래곤 퀘스트와 몬스터 헌터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Japanese Game Culture through Characteristics of Japanese Franchise Games -Focusing on Dragon Quest and Monster Hunter-
Author
김승주
Alternative Author(s)
Kim Seung Ju
Advisor(s)
정하미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비디오 게임은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문화로 부상하여 디지털 기술을 대표하는 여가 문화로 모든 면에서 빠르게 발전하여 주목해야하는 문화로 평가 받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게임은 문화의 지표로써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에 게임문화를 연구 하는 것은 지금의 사회와 문화, 인간을 이해하는 중요한 학술적 접근 방식이 되었다. 본 연구는 자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의 프랜차이즈 게임의 특징이 게임문화의 미친 영향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일본 게임문화의 특징을 연구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와 결과는 이하와 같다. 첫째. 일본의 국민 RPG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분석을 통해 이 작품의 고유의 특징인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밀접한 관계가 일본의 게임문화의 특징으로 이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게임 개발 과정부터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개발된 드래곤 퀘스트의 흥행은 일본의 게임 산업에 영향을 미쳤고 일본의 게임산업이 현재의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협력 하는 관계성을 가지게 되었다. 둘쨰.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분석을 통해 이 작품의 고유의 특징이 현재 일본의 온라인 게임문화의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당시의 다른 게임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던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고유의 문화를 정착시켰으며 이로 인해 자국의 게임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된 온라인 게임의 흥행과 문화면에서도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게임 문화는 게임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으며 그렇기에 게임의 특성은 게임 문화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이렇듯 연구결과를 통해 자국에서의 높은 인기를 가진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가 일본의 게임문화의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97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8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일본언어·문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