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 0

선택적 소비와 작은 사치

Title
선택적 소비와 작은 사치
Other Titles
Selective consumption and Small-Indulgence
Author
정유원
Alternative Author(s)
Jung, YouWon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작은 사치는 자아를 위한 선물로써 목표한 일을 달성하거나 특별한 날에 대한 보상 혹은 스트레스를 받은 자신을 위로하며 허용된 금액안의 사치를 통해 과시를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소비이다. 최근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가치가 중요시 여겨지고 이에 따르는 행복감 혹은 만족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신을 위한 소비에 관한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가치 소비에 따라 사회적, 개인적 소비가치들이 실제로 소비자들의 동기를 자극시키는지, 이에 따라 작은 사치 소비행위가 일어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소비를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럭셔리 소비 가치의 유형은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였으며, 이들의 하위차원으로 세분화하여 연구 모형을 선정하였다. 선택적 소비의 동기는 자기위안, 자기보상, 과시로 나누어 이들이 선택적 소비의 유사개념으로 여겨지는 작은 사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가치소비인 작은 사치가 이를 통한 소비자의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문 리서치 기관을 이용하여 작은 사치의 경험이 있는 일반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180부의 응답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모델의 검증은 SPSS 27.0과 SMART PLS 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개인적 가치는 물질적, 쾌락적으로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위신 가치로 하위차원이 나뉘어졌으며, 선택적 소비의 동기는 자기위안, 자기보상, 과시 동기로 나뉘었다. 이들의 영향관계를 알아본 결과, 사회적 위신 가치는 자기위안과 과시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의 물질적 가치는 과시 동기, 쾌락적 가치는 자기위안, 자기보상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선택적 소비 동기의 하위요인이 작은 사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보상과 과시 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작은 사치 소비를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은 사치품 구매 횟수는 월 1회가 가장 많고 의류와 패션 잡화를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보아, 소비자들이 자신을 위한 구매로써 가능한 범위내의 사치인 작은 사치 소비 행위를 자주 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최근 작은 사치의 개념이 의류와 패션잡화로 확대됨에 따라 관련 연구로서 많은 분야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비 가치의 하위요인에 따라 강조되는 선택적 소비의 동기가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에 패션 업계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중요시 여겨지는 가치를 파악하고 그에 만족하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작은 사치와 선택 소비의 개념이 의류학에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두 개념의 관계를 비교하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가치소비 즉, 작은 사치를 통해 행복감을 느낀다는 점을 나타냈다. 이로써 작은 사치 소비자의 행복감을 분석한 연구로 실무적, 학문적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392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7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