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분석-지역별 영향의 차이를 중심으로-
- Title
- 외식업체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분석-지역별 영향의 차이를 중심으로-
- Author
- 유희영
- Advisor(s)
- 우아영
- Issue Date
- 2023. 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였다. 소비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탐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소비활동도 손쉬워졌다. 이 소비활동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거래했던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모바일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O2O(Online to Offline)라는 새로운 소비패턴이 등장하였고, 소비자가 앱을 이용해 다수의 판매자 중에서 판매자를 선택해 구매하는 형태를 보이게 된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 증가, 1인 가구 증가 등의 사회적인 환경변화로 양적 질적으로 성장한 배달앱 시장에 대한 연구가 2016년에 들어서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이후 배달앱에 관련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근까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판매자인 외식업주의 관점에서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했을 때 실질적인 매출액의 변화를 지역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본 연구에서 예상한 대로 배달서비스 요인인 배달앱과 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이 외식업체의 매출액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지역별로도 그 이용도의 차이성을 검증 하였다.
수도권의 경우 배달서비스 요인이 높은 영향력을 보여 주었다. 속한 변수 모두가 평균적으로 매출액에 50%를 넘는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 수도권 역시 배달서비스요인이 모두 매출액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첫째, 주요 경제 주체인 외식업주들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 서비스의 이용도를 지역적 특성에 따라, 매출액과 관련 지어 실증적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로써 플랫폼산업의 규모와 발전속도에 비해 질적 및 양적으로 부족했던 배달앱 관련 분야에 부족한 연구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 으로 행해졌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업고객인 외식업주를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된 것은 의미가 있다. 셋째, 배달앱과 배달대행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각각 존재하지만 함께 비교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이 강조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업체의 영업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될 수 있으며 아울러 배달앱과 배달대행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86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535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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