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접근제어 정책의 생성을 위한 XACML 정책 뷰어

Keywords 접근제어; XACML; XACML 정책 뷰어

Abstract

IT 기기의 발전에 힘입어 자원의 양이 거대해지고 그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부가가치가 높고 거대한 자원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정책이 생성되어야 하고 접근의 효율성 및 보안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성된 정책에 따라 자원의 접근을 제어해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접근제어 정책을 생성하기 위해 OASIS 에서는 XACML 을 표준으로 채택하였다. 하지만, 정책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발생한다. 특히, 정책의 부적절한 생성으로 인하여 충돌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자원의 유출 및 의도하지 않는 접근을 허용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정책 생성을 위한 GUI 기반의 XACML 정책 뷰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정책과 새로운 정책간의 직관적으로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