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의 최근 동향 및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의 기술 비교 분석

Abstract

최근 IT 및 금융업계에서는 전자 결제, 재무 관리, 자금 이체 등 금융(financial) 관련 서비스들과 IT 기술(technique)이 결합한 핀테크(FinTech)가 화두가 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은 금융업부분은 물론 모바일 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들은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애플페이, 페이팔 등 핀테크 기술을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을 확장하려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산업의 성장의 대규모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테크 기술의 최근 동향을 알아보고 핀테크와 모바일 기술을 접목시킨 회사 간의 기술을 비교 분석해 본다. 이는 세계적인 IT 및 금융 동향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서로 다른 핀테크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장점을 증진하고 단점을 보완한 더욱 완전한 핀테크 기술 개발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