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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paper content and home prices: perception, reasoning and affect

Title
Newspaper content and home prices: perception, reasoning and affect
Other Titles
신문기사 내용과 주택가격: 인식, 사유, 그리고 투자심리
Author
진창하
Keywords
주택가격; 신문기사; 인지화과정; 오차수정모형; 투자심리; Residential Home Prices; Newspaper Content; Cognitive Processing; Effect Heuristics; Error Correction Model.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부동산분석학회
Citation
부동산학연구, v. 18.0, NO. 2.0, Page. 125-142
Abstract
부동산 시장에 있어 시장 참여자는 다른 자산시장과는 상이한 특징을 나타낸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 시장과 달리 비전문적인 시장참여자들에 의해 시장의 행태가 영향을 받게 된다. 의사결정자들은 객관적인 정보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아니라 직관과 투자심리에 따라 어느정도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는 애틀랜타 CMSA 지역을 대상으로 신문기사의 내용과 부동산 가격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공적분 검정을 수행하였고,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Granger‘s Causality Test) , 그리고 오차수정모형(Error Correction Modeling)을 이용하여 주택시장과 신문기사와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점은 특히 부정적인 용어의 사용이 주택시장의 가격변화에 대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08778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8407
ISSN
1229-440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ECONOMICS(경제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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