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투자심리와 주택가격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Keywords

Investment Sentiment; Rational Expectations; VAR Model; 주택투자심리; 합리적 기대; VAR모형

Abstract

본 논문은 주택가격과 주택투자심리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우선, 주택투자심리에 미치는 거시경제변수를 선정하고 금융위기 전후를 기준으로 OLS모형의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OLS모형 추정 결과, 주택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변수들은 주택전세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실업률, 주택건설실적 및 종합주가지수 등으로 분석되었다. OLS모형의 추정 결과를 바탕으로 추정치를 합리적 투자심리(rational)로 구분하고, 그 잔차를 비합리적 투자심리(irrational)로 구분하였다. 또한, OLS모형 추정 시 변수누락(variables omitted)에 따른 편의(bias)를 줄이고자 BDS-test를 통하여 합리적 투자심리 및 비합리적 투자심리로 구분한 모형의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OLS모형을 통하여 추정한 각각의 변수와 주택가격과의 동태적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VAR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주택가격에 합리적 투자심리와 비합리적 투자심리 모두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금융위기 전후의 기간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비합리적 투자심리가 지속해서 주택가격에 동태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OLS모형 추정 시 변수누락(variables omitted)에 따른 bias를 줄이고자 BDS-test를 통하여 합리적 투자심리 및 비합리적 투자심리 구분에 대한 구분한 모형의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아울러 분산분해 및 충격반응함수를 통해서도 우리나라 주택시장에서의 비합리적 투자심리가 작용하고 있음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