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을 통한 여행자의 우연성 경험 분석

Keywords

Coincidence; Serendipity; Experience; Authenticity; Improvisational travel; Happiness; Grounded theory; 우연성; 경험; 진정성; 즉흥여행; 행복; 근거이론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여행에서 쾌락과 의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우연성 경험의 전개과정과 맥락을 분석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여행에서 우연성을 경험한 11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근거이론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에 미리 계획하지 않거나 유연하게 일정을 변경하는 즉흥여행자나 동반자 없이 혼자서 여행하는 나홀로 여행자가 우연성을 크게 경험하고 있었다. 즉흥여행과 나홀로여행을 통해 다소 불확실한 환경에 놓이게 되면서 처음에는 긴장하고 각종 시행착오를 겪게 되지만 점차 용기 있는 시도를 하면서 우연성을 경험하고 있었다. 중심현상인 우연성은 두 가지 사건이 동시에 조우하는 ‘동시적 우연’의 형태이거나, 또는 같은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계기적 우연’으로 나타났으며, 그 우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을수록 우연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우연성을 경험한 후 사람들은 혹시라도 그 우연이 누군가의 의도에 의해서 일어난 것은 아닌지 그 발생 원인에 대해 의심하고 있었다.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거나 특정인의 의도가 아니라는 확신을 통해 비로소 감탄이나 기쁨과 같은 감정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때로는 또는 추억이나 성장의 계기와 같은 의미 부여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삶과 행복의 관점에서 재구성해 본다면, 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스스로 불확실한 상황을 조성하고, 긴장과 불안을 극복하고 당당한 도전하는 과정 속에서 우연성을 경험하고 있었다. 그 우연성은 여행자들에게 실존적 진정성을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기뻐하고 의미를 찾는 일련의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