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관광에 대한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여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의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Tourists' Risk Perception on Travel Behavior toward Island Tour -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

본 연구는 섬 관광에 대한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여행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고, 이와 더불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요인을 적용하여 현대인들의 행동 패러다임인 스마트폰의 활용영향을 실증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섬 관광에 대한 관광자의 위험지각은 태도와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태도와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지각된 행동통제와 방문의도 간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섬 관광에 대한 관광자의 위험지각과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간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의 집단 간 차이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섬 관광에 대한 관광자의 위험지각에 따른 불확실성의 해소는 섬 관광활성화를 위해 가장 근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과제임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섬 관광개발 및 활성화 정책을 논의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섬 관광; 위험지각; 계획행동이론;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방문의도; Island Tourism; Risk Percepti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tention to Vis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