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셉테드 디자인(CPTED)을 활용한 중학교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CBAE) 지도방안 연구

Title
셉테드 디자인(CPTED)을 활용한 중학교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CBAE)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esson Plan for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based on cpted design : Focused on for a sense of community in adolescence
Author
이소정
Alternative Author(s)
Lee so jeong
Advisor(s)
김미남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의 도시문화는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지만, 그로 인해 파생되는 도시 문제들 또한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수많은 도시 문제 중, 도시화 과정에서 파생된 범죄 문제는 현대인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위협적인 요소로 다가올 수 있어, 사안이 위중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범죄 문제는 사전 예방이 가능하기에 충분히 근절될 수 있지만, 공동체 구성원들의 다수가 그 문제에 대해 자칫 방심하거나 무관심하다면, 사회적 약자이자 미래 인재인 청소년들에게까지 각종 범죄 위험으로부터 노출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이를 증명하듯, 최근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대상의 강력범죄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 문제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에 대한 해결방안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범죄와 같은 사회적 문제는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거나 예방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공동체 내 구성원들이 모두 책임감을 가진 채 협력하여 그 문제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범죄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현대인들이 공동체 의식과 같은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미루어 보았을 때, 현대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인 청소년기 학생들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교육계에서도 공동체 내에서의 범죄 문제 및 예방 방안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범죄예방을 위한 도시환경 설계 중 하나인 셉테드 디자인(CPTED)에 중점을 두어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CBAE)에 주목하고자 한다. 실질적인 도시지역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학문과 분야들을 포괄하는 통합적 접근의 전략들이 요구되는데, 이와 같은 도시, 지역사회 범죄 문제는 주로 경찰 행정학, 사회과학, 공학 등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활용한 미술교육으로써 범죄 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참여하면서, 공동체 역량을 다질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 교수·학습 방안에 더욱 주목하고자 한다.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 활동을 통해 해당 공동체(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 발전에 주목하면서, 소속감, 책임감과 같은 공동체적 가치를 깨닫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방안 중 하나이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주목하는 방안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그러나 지역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와 같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논의하는 연구는 활발하게 전개되지 못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셉테드 디자인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의 일환으로써 사회 문제에 참여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더욱 폭넓은 차원에서의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에 셉테드 디자인을 접목하였을 때, 특히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서 또래 집단 학생들끼리 함께 거주하고 있는 경우도 많고, 상대적으로 외부 환경 자극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오는 정서 또한 유아기, 성인기 때보다 더욱 예민해질 수 있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학생들과 주민들로부터 적극적인 참여, 협동심, 유대감 등을 가지게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은 사회적 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 이러한 미술교육에 셉테드 디자인을 활용한다면, 지역사회 내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포함하고 있는 모든 지역 주민들에게 범죄예방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고, 그러한 사회적 문제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처럼 청소년기 학생들이 미술교육을 통해 지역 범죄와 같은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참여하게 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지역사회와 같은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고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더불어서, 학급 동료를 포함한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고찰해보면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 또한 갖출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셉테드 디자인에 주목하여 커뮤니티 중심 미술교육을 조망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특수한 발달 단계에 맞는 공동체 의식 함양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기 공동체 의식 함양과 셉테드 디자인을 결합함으로써, 학습자 연령대에 알맞고 폭넓은 미술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나아가, 청소년기 학생들이 타인과의 관계성을 깨닫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함과 동시에, 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게 되는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전체론적인 시각에서 삶을 조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65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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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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