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지도자의 변혁적리더십이 수영선수의 자아탄력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수영선수들을 대상으로 수영지도자의 변혁적리더십이 자아탄력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수영선수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고 최대의 기량을 발휘하기 위한 수영지도자의 효율적인 지도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22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수영선수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설문지 총 270부를 배포하여 이 중 243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문항, 변혁적리더십(개별적배려, 카리스마, 지적자극) 17문항, 자아탄력성(지도자지지 및 노력, 팀워크, 부모지지, 감정조절) 20문항, 경기력(경기성숙, 심리성숙)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6.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 위계적회귀분석과, AMOS 26.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종목, 지도기간에 따라 변혁적리더십, 자아탄력성, 경기력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별에 따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지도자지지 및 노력, 부모지지, 감정조절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경기성숙, 심리성숙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소속에 따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부모지지에서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실업팀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선수경력에 따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팀워크에서 10년 이상보다 5년 이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부모지지는 10년 이상이 5∼10년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입상경험에 따라 변혁적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에서 입상경험 있음이 없음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경기성숙, 심리성숙에서 입상경험 있음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변혁적리더십의 개별적 배려는 자아탄력성의 지도자지지 및 노력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변혁적리더십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은 자아탄력성의 팀워크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혁적리더십의 개별적 배려는 자아탄력성의 부모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변혁적리더십의 개별적배려는 경기력의 경기성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변혁적리더십의 개별적배려, 지적자극은 심리성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자아탄력성의 지도자지지 및 노력, 팀워크, 부모지지, 감정조절이 경기력의 경기성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의 지도자지지 및 노력, 팀워크, 부모지지, 감정조절은 경기력의 심리성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변혁적리더십과 경기력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완전매개효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수영선수의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 수영지도자는 수영선수와 소통과 신뢰를 통해서 지도자의 존경과 좋은 유대관계를 만들어 지도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선수는 지도자와 부모를 지지하고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는 태도를 통해 향상된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