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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웨이 토크쇼(微訪談)의 상호 텍스트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국 웨이 토크쇼(微訪談)의 상호 텍스트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Intertextuality of Chinese Short Talk Shows on Viewing Intent
Author
여별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예능 분야에서 ‘위이 예능(微綜藝)’이라는 특별한 예능 포맷이 대중들의 눈에 띄고 있다.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웨이 예능(微綜藝)’은 3~30분 내외의 완전하고 틀이 잡힌 프로그램 형식을 의미하며, 정제된 콘텐츠와 쉬운 전파가 특징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시청 형태가 바뀌면서 최근 몇 년 토크쇼도 웨이 예능(微綜藝)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의 상호 텍스트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사람들이 어떤 웨이 토크쇼(微訪談)를 더 선호하는지 탐구한다. 또한 시청자의 요소와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의 상호 텍스트성 특성을 살펴보고 어떤 특성이 시청자의 시청의도을 더욱 끌어당길 수 있는지, 시청 의도가 상호 텍스트성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피스커(Fisker)가 제시한 상호 텍스트성 이론은 수평적 상호 텍스트성과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으로 구성한다. 수평적 상호 텍스트성(Horizontal intertextuality)은 같은 텍스트가 아닌 서로 다른 방송 프로그램 텍스트 간의 상호 텍스트 관계를 말한다.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Vertical intertextuality)이란, 1차 텍스트(특정 프로그램과 같은 것)와 이와 관련된 2차, 3차 텍스트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2차 텍스트는 광고나 다른 매체의 리뷰 기사 등 초보적인 텍스트를 홍보하거나 해석하는 형식이다. 3차 텍스트는 시청자가 보이는 반응과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본 연구는 상호 텍스트성 행위와 사람들이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의 시청의도 사이의 관계를 살표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향후 중국의 웨이 토크쇼(微訪談)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파악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연구 분석을 위하여 토크쇼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 설문 조사 전문 사이트 원줸씽(Wenjuanxing, www.wjx.cn)을 통해 온라인에서 무작위로 토크쇼를 시청한 경험이 없는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 사람을 제외한 총 386명의 응답 자료를 가지고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들은 웨이 토크쇼(微訪談)의 프로그램 요소에 대한 총 시간은 10~20분짜리, 보통과 빠른 편의 진행 속도, 웨이 토크쇼(微訪談) 종 2-3개 프로그램 장르을 보함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 다른 장르, 콩트, 게임, 리얼리티쇼 장르를 웨이 토크쇼(微訪談)에서 넣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유머러스하고 활발하며, 상냥하고 총명한 웨이 토크쇼(微訪談)의 진행자를 좋아한다. 둘째, 시청자 요소의 경우,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 시청 의도는 성별 사이에 차이가 있고 여성보다 남성의 시청 의도가 더 높다. 시청 의도는 나이 사이에 차이가 있고 31-40대의 시청의도는 다른 나이대 비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 시청자 요소는 시청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 중 인터넷 상호 작용 행위, 다른 사람의 추천, 상관 보도나 기타 관련 내용이 시청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는 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청 매체에 대한 선호도 중 숏폼 (short-form) APP에 대한 선호도는 시청자요소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합 동영상 사이트/APP를 통해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미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 (short-form) APP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숏폼 (short-form) APP를 통해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미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하지 않는다’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웨이 토크쇼(微訪談) 프로그램의 시청 형식에 대해 상과하지 않는다 것은 다른 사람의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미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청의도가 높을수록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 의도 중 다른 사람 한테 추천 의도, 인터넷 상호 작용 행위 의도, 상관 보도나 기타 관련 내용을 보는 의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시청의도가 수직적 상호 텍스트성 행위 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지닌 가장 큰 시사점은 최근 몇 년간 새롭게 등장한 예능 유형, 웨이 토크쇼(微訪談)를 주제로 연구한 것이다. 이 주제는 지금까지 참신해서 한국이나 중국에 해당하는 참고 논문도 많지 않다. 따라서 이 논문의 주제는 창의적이다. 또한 이런 주제에 대한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이루워지고 있다. 본 논문은 대량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양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웨이 토크쇼(微訪談)에 대한 사람들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피스커(Fisker)가 제시한 상호 텍스트성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설문지를 만들었다. 이 이론을 이용하면 프로그램 생산자와 시청자 간의 동적 대화에서 구성되는 소셜 텍스트는 시청자가 사회와 인터넷에서의 다양한 발성과 능동적 참여를 통해 상호 주관적 진실성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찾아냄으로써 개별 텍스트를 매개로 기존 장르 연구에서 탐구된 진실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의 틀을 풍성하게 확장할 수 있다. 이 이론을 이용해 연구하면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더 잘 알 수 있고, 향후 웨이 토크쇼(微訪談)의 제작과 전파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69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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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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