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 모듈 및 상변화 물질이 적용된 BIPV 모듈의 발전 성능 평가

Generation performance of thermoelectric generator and phase change material assisted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module

그린 뉴딜 정책으로 인해 기존 건물들의 에너지 효율적인 리모델링이 각광을 받고 있고, 건물에 적용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 건물 외피에 적용되고 있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Builiding-integrated photovoltaic, BIPV) 시스템은 단열된 벽체 위에 설치되면서 낮은 발전 효율을 보이는데, 해당 시스템의 낮은 발전량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BIPV 시스템에 열전 발전기 (Thermoelectric generator, TEG)와 상변화물질 (Phase change material, PCM)이 적용된 BIPV-TEG-PCM 시스템의 발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 시스템; 열전 발전기; 상변화물질; 건물 리모델링; Building-integrated photovoltaic (BIPV); Thermoelectric generator (TEG); Phase-change-material (PCM); Building remode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