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DC 중첩전압 하에서 주파수 가변에 따른 오일 함침 프레스보드의 절연파괴 특성

Abstract

HVDC 시스템에서의 컨버터 변압기는 DC 전압이 컨버터 변압기의 밸브 와인딩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컨버터 변압기의 밸브 측 절연물은 AC 및 DC가 중첩된 전압을 견뎌야한다. 또한 컨버터 변압기를 통해 DC 전압이 AC 전압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고주파 고조파가 발생하므로 고주파 AC 전압은 DC 전압과 중첩된다. 하지만 AC-DC 중첩전압 하에서 프레스 보드 절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컨버터 변압기의 밸브 측 프레스보드의 AC-DC 중첩전압 하 에서 절연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와 AC-DC 중첩전압 하에서 프레스보드의 절연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주파수 및 ripple factor를 선정하였다. 실험결과, ripple factor가 높을수록 절연내력이 선형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절연파괴 전압이 낮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주파수 및 AC-DC 중첩전압을 통해 컨버터 변압기의 밸브측 절연은 주파수 및 AC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