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A(Utility Communication Architecture)와 필드버스를 이용한 전력설비 자동화통신망 구축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UCA와 필드버스를 이용한 전력 설비 통합 자동화통신망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i) UCA와 필드버스의 프로토콜간 인터페이스 작업 최소화와 (ii) 게이트웨이 내에서의 연산작업 최소화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UCA-필드버스 게이트웨이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 게이트웨이 내에서 UCA와 필드버스의 프로토콜 매핑 방법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