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회사에 적합한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의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근로자, 지식관리시스템, 최고경영층의 리더쉽, 지식경영의 추진 전략, 지식경영의 문화, 편가와 보상 시스템 등을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한 지식경영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지식경영은 사전 준비 단계, 도입 단계, 확장 단계, 완성 단계 등 크게 네 단계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도입함으로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통 업체들의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식의 종류는 크게 관리 활동 지식, 전략적 지식, 문제 해결 지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고, 지식관리시스템의 기술적 특성을 정보기술 측면에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