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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상선-
dc.date.accessioned2022-04-18T07:54:20Z-
dc.date.available2022-04-18T07:54:20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citation2020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논문집, page. 777-778en_US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9876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0099-
dc.description.abstract자율주행자동차에서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위해 사용하는 센서 중 LiDAR 센서의 경우 주변 차량이 아닌 도로면, 연석, 나무 등과 같은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데이터가 다수 존재한다. 실제 도로환경을 주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데이터 처리의 실시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데이터의 경우 효과적으로 제거할 필요 가 있다. 도로면에서 반사된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해 RANSAC 이라는 알고리즘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연산속 도 문제 때문에 실제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면과 수직축으로 격자를 만들고 격자 간 데이터를 비교하여 바닥을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효과적으로 바닥을 제거할 수 있음을 보였고 RANSAC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처리속도가 개선됨을 보였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지원하는 산 업기술혁신사업(10062375, 환경인식센서 및 V2X 기반 주변 객체(차량, 보 행자, 이륜차)의 경로예측 원천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하였음.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통신학회en_US
dc.title실차 환경에서 LiDAR 기반 바닥제거 알고리즘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3D-LiDAR sensor-Based Ground Removal Algorithm in Vehicle Environmen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page777-778-
dc.contributor.googleauthor최동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임장혁-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상선-
dc.contributor.googleauthorChoi, Dongho-
dc.contributor.googleauthorYim, Janghyuk-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Sangs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dc.identifier.pidssn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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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ELECTRONIC ENGINEERING(융합전자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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