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매식 HVDC 지중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기법 연구

Abstract

지중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은 토양의 열, 특성, 관로 포설 조건 (직매, 관로, 전력구 등), 케이블 배열 및 가닥수, 주위 온도, 도체/절연체의 최고 허용 온도와 같은 다양한 특성 등에 의해 결정되며 허용전류표와 같은 일정한 값을 단순 적용할 수 없다. 특히 교번자계가 존재하지 않는 DC 전력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 관련 규격 및 연구 내용은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AC 전력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기법을 DC 시스템에 적용하여 DC 케이블 연속 허용전류 산정식을 도출하였다. 규격 및 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교류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 과정을 이해하고, DC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산정 파라미터를 분류하였다. 도출된 산정식을 활용하여 DC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값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 Tool을 개발하였으며, 케이블 조건 (케이블 스펙, 포설 조건, 토양 특성, 배열 및 가닥수 등)을 가정하여 DC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