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슬리브를 이용한 UWB 대역 3층형 모노콘 안테나

Abstract

최근 무선전송 및 통신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소형 UWB(ultra-wide band) 안테나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모노콘 안테나는 광대역 전방향성 방사패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산업 및 군사용 등 여러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존 모노콘 안테나의 경우, 대역폭 확장을 위해 저주파 병렬 공진을 생성시키는 원형 도체 디스크와 단락 핀을 이용하여 저주파 대역을 확장시켰다. 하지만, 고주파 대역에서는 안테나 입력 임피던스의 실수, 허수값이 커지므로 안테나 크기 및 특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입력 임피던스를 낮추기 위한 안테나 매칭 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각 층의 모선 기울기가 다른 3층형 모노콘방사체와 도체 원형 기생 슬리브를 이용하여 고주파 대역을확장시킨 UWB 대역 모노콘 안테나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