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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익기-
dc.date.accessioned2021-12-23T02:40:00Z-
dc.date.available2021-12-23T02:40:00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39, No. 1, Page. 14-29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issn2234-4217-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3582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6935-
dc.description.abstract최근 First and Last Mile(FLM) 영역에서 초단거리의 접근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관련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통행자들의 수단선택 행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FLM에서 도입될 수 있는 접근 교통수단인 전동 킥보드, 자율주행버스, 자전거, 도보 수단에 대한 통행자의 선택행태를 분석하였다. 통행자의 교통수단 선택행태는 정량적 요인뿐만 아니라 정성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자전거, 전동 킥보드 수단과 관련된 위험성이라는 정성적 요인과 도보 수단과 관련이 있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라는 정성적 요인을 계량화하여 수단선택모형에 반영하였다. 정성적 요인은 개인 속성 및 개인 선호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이항로짓모형으로 계량화하였으며, 수단선택모형은 개인 속성, 통행 속성, 정성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는 다항로짓모형 형태로 구축하였다. 또한 정성적 요인이 수단선택행태에 미치는 영향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통행시간과 대체효과를 검토하였다. 초단거리에서 교통수단 선택행태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결과가 나왔다. 정산된 모형은 20대의 경우 전동 킥보드를 선호하는 행태를 설명하고 있으며, 주부는 도보수단에 대해 거부적인 경향의 행태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통행자들은 자전거보다 전동 킥보드에 더 위험성을 느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험성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의 정성적 요인이 수단선택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시간단위로 검토해보면 약 3.17-5.06분 통행시간의 규모이다. 이는 초단거리 통행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정성적 요인이 수단선택 행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접근수단 선택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정성적 요인을 수단선택모형에 적용하였으며 그 규모를 수치적으로 검토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binary logit modelen_US
dc.subjectfeeder mode choiceen_US
dc.subjectfirst and last mileen_US
dc.subjectmultinomial logit modelen_US
dc.subjectqualitative factoren_US
dc.subject이항로짓모형en_US
dc.subject접근수단선택en_US
dc.subject초단거리 접근통행en_US
dc.subject다항로짓모형en_US
dc.subject정성적 요인en_US
dc.title정성적 요인을 반영한 초단거리 접근수단의 선택 행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Choice Behavior Analysis for Feeder Modes on First and Last Mile with Qualitative Factor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39-
dc.identifier.doi10.7470/jkst.2021.39.1.014-
dc.relation.page14-29-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지혜-
dc.contributor.googleauthor유한솔-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익기-
dc.relation.code2021012100-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ikki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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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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