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 시설의 공기 케어 제품 디자인 요인에 대한 복합 분석 연구

Keywords

다중이용시설; 공기케어; 융합분석;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디자인 개발; UI VOC; Air Care; Complex analysis

Abstract

본 연구는 산업화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 문제로부터 비롯되었다. 국내 외 문제와 공간 및 사용자의 문제 등이 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환경 문제의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 중에서 특히 대기 환경 즉, 공기질 문제에 따른 제품 솔루션과 이를 위한 디자인 개발을 위한 요소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공기의 질은 여러 요소가 융합되기 때문에 디자인 역시 여러 요소가 융,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논리적 귀결로써의 문제의식이다.<BR> 이러한 문제의식을 배경으로 서론에서 공기질과 관련한 제품 디자인을 위한 공간적 연구 범위를 설정하고 사용자가 인식하는 공기 케어의 핵심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직접 관련한 공기 케어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조사를 동시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조사결과를 혼합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BR> 본 연구 결과 사용자는 여러 가지 융합 요인이 작용하는 다중이용 시설에서 공기 질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나는데 공기 케어 제품을 경험하기 전과 경험한 후의 관심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중시설 공기청정 제품 디자인과 관련한 UI 요구로써 자연스러움과 적극성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직관적인 디자인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BR> 본 연구를 통해 공기와 같이 비가시적이며 간접적인 환경 개선 제품을 디자인 하는 경우 인터페이스 요소와 경험 요소가 복합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집중한 디자인 개발 과정이 적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