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7 0

OTT 플랫폼의 한국 드라마 서비스 확대와 드라마 제작사의 전략 변화: 동적역량관점(Dynamic Capabilities View)을 중심으로

Title
OTT 플랫폼의 한국 드라마 서비스 확대와 드라마 제작사의 전략 변화: 동적역량관점(Dynamic Capabilities View)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Expansion of Korean Drama Service on OTT Platforms and the Changes in Strategy of Drama Production Companies : Focusing on Dynamic Capabilities View
Author
김치호
Keywords
드라마; 제작사; OTT플랫폼; 기획개발; 동적역량 관점; Korean Drama; Production Company; OTT Platform; Planning and Development; Dynamic Capabilities View
Issue Date
2020-12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Citation
인문콘텐츠, No. 59, Page. 155-194
Abstract
본 연구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국내외 OTT 플랫폼 기업의 한국 드라마 서비스로 촉발된 산업환경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드라마 제작사의 경영전략을 동적역량관점(Dynamic Capabilities View)으로 살펴보았다.<BR> 한국 드라마 제작사들의 최근 경영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David J. Teece가 제시한 동적역량의 세 가지 클러스터 감지(sense), 포착(seize), 변형(transform) 프레임을 활용, 주요 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 2차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부분 한국 드라마 제작기업들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산업환경 변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새롭게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BR> 드라마 제작사들은 급변하는 산업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간파하는 ‘감지’ 능력은 물론, ‘포착’의 동적역량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획 프로듀서와 작가등 인적자원에 투자하고, 웹툰, 소설 같은 원작 IP 활용 권리를 확보함으로써 시즌제드라마 제작에 대비하는 새로운 기획개발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드라마 산업 내에서 기업 간 인수합병, 제휴 등 전략적 의사결정을 단행하는 ‘변형’의 동적역량 또한 활발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BR> 본 연구는 드라마 제작사의 동적역량이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까지 규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나 제작사 임직원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현재 나타나는 산업의 변화 양상, 기업의 전략 실행과정을 밀도 있게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드라마 제작사 동적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종합적 연구의 기초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2030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903
ISSN
1975-4469; 2671-8707
DOI
10.18658/humancon.2020.12.15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국제문화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