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변환소 기중이격거리 산출을 위한 DC 중첩 뇌충격파 섬락특성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HVDC 변환소의 기중이격거리 산출을 위하여 DC 중첩 뇌충격파의 기중절연특성을 극성 및 초기 DC 전압 레벨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DC 중첩 뇌충격파 특성과 단일 뇌충격파의 기중절연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뇌충격파에 대한 기중절연특성 또한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DC와 같은 극성의 뇌충격파가 유입될 경우, 섬락이 일어나기 위한 뇌충격파의 전압이 낮아졌다. 반면, DC와 반대 극성의 뇌충격파가 유입될 경우, 섬락을 발생시키기 위한 뇌충격파의 전압이 반대로 높아졌다. 뇌충격파와 DC 중첩 뇌충격파의 기중절연특성은 오차범위 -7%~7%로 규격에서 규정하는 오차범위 15%를 초과하지 않았다. 또한, 정극성 DC에 정극성 뇌충격파가 유입될 경우 절연측면에서 가장 가혹한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HVDC 컨버터 밸브 기중이격거리 산출에 있어 DC 중첩 뇌충격파 상황을 고려해야 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