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기반의 IoT 플랫폼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설계

Abstract

–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회사에서 자사 서비스와 통합할 수 있는 Io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IoT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Software Development Kit(SDK)를 이용하면 IoT에서 검출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쉽게 전송하고 이를 서버에서 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IoT에서간단한 데이터 검출이 아닌 클라우드 서버와 연동한 복잡한 기 능을 구현하려면 사용자는 많은 시간을 들여 기능을 개발해야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모델기반의 IoT 플랫폼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Model-Driven Development (MDD)를 할 수 있고 IoT 어플리케이션 공통 개발요소를 사용하여 개발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