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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자기결정성 요인이 대리만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자기결정성 요인이 대리만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the Self-determination Factors of Pet Video Viewers on Alternativ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uthor
손건장
Alternative Author(s)
SUN JIANZHANG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 중 하나인 1인 가구의 증가는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타인과의 소통의 기회가 과거에 비해 크게 줄어들어 정신적인 결핍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대표적 예이다. 이런 정신적인 결핍, 그리고 누군가와 함께하고자 하는 욕구는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된다. 이를 극복하고자, 사람들은 반려동물에 집중한다. 반려동물을 키움으로서 자신의 정신적 결핍을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1인가구의 증가로 인한 정신적 결핍은 반려가구의 폭발적인 증가를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움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시간 및 비용 등의 부담은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일으킬 수 있다. 위와 같은 부담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 고민 중인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반려동물을 콘텐츠화한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을 시청함으로서 대리만족을 통해 본인의 정신적 결핍을 극복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짧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들이 짧은 동영상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이용행위나 이용동기, 만족도를 연구했거나, 짧은 동영상의 내용특성 및 형식에 대해 살펴보는 연구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짧은 동영상 콘텐츠 중 반려동물 콘텐츠에 대한 연구, 그리고 능동적인 수용자의 시각을 통해서 수용자 내재적인 심리욕구 및 심리적 안녕감을 탐구하는 연구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사회적 배경에 기인하여 영상으로 소통하는 15초부터 5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의 반려동물 콘텐츠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하여 요즘 많은 인기를 끌어들인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의 내재적인 심리욕구, 즉,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욕구가 어떻게 충족되는지 그리고 이 세 가지 욕구가 대리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의 대리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논의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자기결정성 요인 중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은 대리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자기결정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차원인 정서적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기결정성 요인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 모두 정서적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율성과 관계성 요인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유능성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의 대리만족은 심리적 안녕감의 정서적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자기결정성 요인 중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요인은 정서적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대리만족에 의해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결정성 요인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는 자기결정성 중 자율성과 관계성 요인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대리만족에 의해 부분적으로 매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 짧은 동영상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특정한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이나 속성을 주목하고 있고, 짧은 동영상의 먹방, 여행,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한 이용 동기와 만족감 등에 연구의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 시청자의 능동적 수용자 관점을 통해 시청자의 자기결성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선행연구에 이어 짧은 반려동물 동영상에서도 대리만족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검증되었다. 따라서 향후 반려동물 동영상의 제작자는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청자의 내재적인 심리 욕구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대리만족 경험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시청자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는 방향으로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918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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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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