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Spoofing을 이용한 Anti-Drone

Abstract

최근 무인이동체 기술과 IoT(사물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드론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드론은 취미용으로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는 것에서 나아가 긴급서비스, 조기정보, 모니터링 등 이용되는 분양가 다양하고 사람들의 편의에 맞게 분야와 활용목적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에 따라 불법몰카나 드론을 사용한 테러 등 악의적으로 드론을 악용하는 사례 역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를 예방하고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주파수 송수신기인 Hack-RF One과 라즈베리파이, 안테나를 활용하여 Anti-Drone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