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설정 및 검정과 관련한 방법론적 오류가능성

Abstract

연구가설과 통계적가설은 별도 체계의 유기적 관계를 가진 가설이다. 통계적 가설에 귀무가설( hypothesis)와 대립가설(alternative hypothesis)이 존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구가설에도 관계형태(alternative form)와 무관계형태( form)이 존재한다. 기존의 가설검정 이론에서는 연구가설과 통계적가설에 대한 실질적 구분이 없어 통계적 가설의 대립가설을 연구가설로 간주하는 오류가 존재한다. 연구가설이 관계형태일 때에는 통계적 가설을 검정함에 있어서 귀무가설에 통계적 반증(statistical disconfirmation)의 논리를 적용해야 하며, 반면 연구가설이 무관계형태일 경우에는 통계적 가설을 검정함에 있어서 귀무가설에 통계적 확증(statistical confirmation)의 논리를 적용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 가설검정 이론에서는 연구가설과 대립가설을 동일시함으로써 모든 통계적 가설의 검정에 통계적 반증의 논리만을 적용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는 무관계형태의 연구가설이 존재한다는 인식이 없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가설검정 이론에서는 통계적 가설과 연구가설을 실질적으로는 구분하지 않고 동일시함으로써 개념적 혼동이 발생하고 있으며, 통계적 가설의 표현양식(귀무가설과 대립가설)과 연구가설의 표현양식(무관계형태과 관계형태)를 구분하지 않음으로써 표현양식상의 혼동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 혼동과 표현양식상의 혼동을 제거한 새로운 가설검정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합가설검정 모델이라 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