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안전관리 활성화 방안

Abstract

IMF체제이후 수익성이 저하된 기업들이 재해예방에 대한 투자 및 지원을 급격히 축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재해예방에 대한 투자 및 노력은 기업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이라는 전제하에 안전관리가 미흡한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안전관리 활성화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선 안전관리의 국제적 현황과 공정안전관리(PSM)의 비용/수익분석을 살펴보고 국내기업 중 안전관리가 잘 되어 있다고 알려진 한 대기업의 PSM 운영현황을 살펴보았다. 이에 반해 안전관리가 미흡한 한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안전관리 현황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안전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련의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기본방향은 ⑴ 사업주들이 안전관리에 대한 지출을 소멸성경비가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투자로 생각하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⑵ 안전관리 담당자들 또한 비용/수익분석 등 다양한 분석자료를 통해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수익성 증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업주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