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테르교환반응을 이용한 Cyclohexanedimethanol(CHDM) 함유 지방족폴리에스테르 공중합체의 제조와 물성

Keywords poly(butylene succinate); poly(cyclohexane dimethylene adipate); PBS-PCDA copolymer; melt blending; transesterification

Abstract

에스테르교환반응을 이용하여 생분해성 지방족 폴리에스테르인 poly(butylene succinate) (PBS)에 강직한 구조를 갖는 cyclohexanedimethanol (CHDM)을 주쇄에 도입시킨 지방족폴리에스테르 공중합체를 합성하였다. Poly(cyclohexane dimethylene adipate) (PCDA)는 adipic acid와 CHDM을 에스테르반응과 고진공하에서의 축중합을 거쳐 제조되었으며, 이를 PBS와 용융블렌딩하여 에스테르교환반응을 유도하여, CHDM이 주쇄구조에 함유된 PBS-PCDA 공중합체를 제조하였다. 합성된 PCDA와 PBS-PCDA 공중합체의 구조는 FT-IR과 H-NMR을 이용하여 각각 확인하였으며, 열적, 기계적물성은 각각 DSC, TGA 및 UTM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PCCA가 PBS의 주쇄에 도입됨으로써 순수한 PBS에 비해 용융온도 및 결정화속도가 저하되었지만, 강인성과 열적안정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