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망에서 다중 우선순위 기반의 셀 스케줄링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ATM 망이 수용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 클래스에 대해 적용 가능한 다중 우선순위 기반의 셀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각 서비스 클래스의 우선순위를 4 계층으로 분류하고, 각 서비스 클래스에 대한 가중치를 연결 설정시에 협정한 트래픽 변수(parameter)에 근거하여 생성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실시간 서비스인 CBR(Constant Bit Rate) 및 rt_VBR(Real-time Variation Bit Rate)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서비스하여 지연에 민감한 트래픽의 QoS(Quality of Service)를 보장하였으며, 트래픽 전송이 지연될 경우 대역폭의 대소에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가중치를 둠으로써 작은 트래픽이 라도 큐 내에서 지연되는 것을 최소화하였다. 제안한 셀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기존의 셀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비교한 모의실험 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