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킥보드 링크 부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형상에서 변형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 동역학 상용 프로그램인 DAFUL을 이용하여 주행환경, 노면의 요철을 지남에 대한 모의상황을 부여하여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상태의 결과를 비교하였고 정해석 및 3D 모델링을 ANSYS에서 진행하였다 그리고 최적설계 기법으로 ANSYS와 PIDOTECH에서 개발한 최적설계 프로그램인 PIAnO를 연동하여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그 후에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PIAnO에서 얻은 최적해를 ANSYS의 Design tool인 SpaceClaim에 초기형상을 갖은 CAD에 적용시키고 DAFUL과 ANSYS의 인터페이스 (Interface)로 CAD를 변경(Replace)하는 기능과 DAFUL에서 제공하는 무요소법을 통해 형상변형에 따른 모델링 수정 및 격자(mesh)를 생성하는 시간을 단축시켰으며 그 결과는 초기모델보다 31.1% 내구성이 향상되었고 과정에 대한 시간소요는 4배 이상이 감소된 것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