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구조, 프로브 급전방식, 정사각형 링 형태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S밴드(1.5~3.9 GHz)에서 주로 사용되어지는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에서 복사특성의 성 능저하를 방지함과 동시에 소형화방법이 연구되었다. 연구는 마이크로스트립 단일패치 안테나에서 패치의 중앙 부분올 제거함으로써 정사각형 링(Square-ring)형태를 가지는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의 형태에 관하여 수치적인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링 구조를 가지는 정사각형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를 연구함에 있어서 안테나 임피던스,공진주파수,대역폭 둥을 제어하기 위한 부수적인 파라미터들이 연구되었다• 단일 정사각형 링 마이 크로스트립안테나에 있어서 패치의 중앙부분이 제거됨에 따라 입력 임피던스가 증가되고,공진주파수와 대역폭 이 감소되는 현상이 관찰되었고,안테나의 Directivity에는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ment Method 방식의 Zeland 사의 IE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안테나와 전송선로간의 임피던스 정 합과 대역폭의 증가를 위해 다른 개체의 정사각형의 단일 패치와 링형태의 패치가 각각 쌓아 올려지는 적층 (stacked) 구조 형태로 설계,최적치를 도출하여 단일패치의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보다 향상된 대역폭과 이득 올 얻을 수 있음이 연구되 었다. 또한 수치적 인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의 측정올 수행한 결과를 서로 비교함으 로써 잘 일치함올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