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대동누층군에 대한 고지자기 연구

Abstract

경기육괴 충남지역에 분포하는 중생대 암석인 대동누층군의 특성잔류자화 방향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고지자기연구를 실시하였다. 충남지역의 대동누층군은 후기 트라이아스기의 퇴적암으로 하부로부터 월명산층, 아미산층, 조계리층, 백운사층, 성주리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총 26개 지점에서 채취한 239개의 시료중 14개지점 105개의 시료에서 특성잔류자화 방향을 추출하였다. 특성잔류자화의 평균방향은 경사보정 후 D/I=74.5o/36.7o (k=60.7, α95=5.1)이며 이로부터 계산한 고지자기극은 24.1oN, 208.2oE (dp/dm=3.5/6.0)에 위치한다. 충남지역에 분포하는 대동누층군의 고지자기극의 위치는 남중국지괴의 후기 트라이아스기의 고지자기극과 통계적으로 동일하며 이는 대동누층군이 후기 트라이아스기동안 남중국지괴에 속해있었던 것을 지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