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형태의 면내하중을 받는 직교이방성판의 좌굴

Abstract

복합재료는 콘크리트,강재 등 전통적인 구조재료에 비해 단위중량 당 높은 강도와 강성 및 내식성, 내마멸성 ,경량성, 비전도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최근 토목분야에서 그 사용이 증가된다. 이에 따라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를 위해 복합재료로 구성된 구조물의 거동 및 파괴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면내하중을 받는 적층복합판은 압축력에 의해 부재의 강성 보다 현저히 낮은 응력상태에서도 좌굴에 의한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Leissa,1987). 그러나, 현재 직교이방성판의 좌굴은 일반적으로 등분포하중을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실제구조물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하중조건에 따른 좌굴거동에 대한 규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면내하중을 받는 직교이방성판의 좌굴에 대한 평가를 주된 목적으로, 이를 위해 모든변이 단순지지(SSSS),하중이 재하되는 두변은 구속되고 나머지 변은 단순지지 (SSCC)그리고 모든 변이 구속(CCCC)된 평판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이론적해와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