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 행렬 간 곱셈에서 중간 결과 합산 방식들의 성능 분석

Abstract

희소 행렬 간 곱셈은 다양한 응용들에서 핵심이 되는 빌딩 블록으로 곱셈 중 생성되는 중간 결과들을 효율적으로 합산하는 것은 희소 행렬 간 곱셈의 성능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본 논문은 희소 행렬 곱셈 방법 중 하나인 row-row product를 실세계 그래프를 처리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인 그래프 엔진인 RealGraph를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또한 희소 행렬 간의 곱셈에서 중간 결과들을 합산하는 두 방식인 ESC 방식과 hash-table accumulator 방식에 대해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들을 각각 행렬 곱셈 내에 적용하여 실세계 데이터를 곱셈하는데 있어 성능을 분석 및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