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데이터를 이용한 머신러닝기반 버스 정류장 검출

Abstract

최근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익과 대중교통 기관의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APTS가 도입되었다. 교통혼잡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보다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해서는 버스 정류장의 위치 정보는 필수적지만, 국내 대중교통 기관에서는 신규 및 변경된 버스 정류장 위치 정보를 수동으로 갱신하고 있어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GPS 데이터와 지도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버스 정류장 검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GPS 데이터의 분포, 밀도, 속도 기반으로 추출한 14가지의 특징을 이용하여 학습한 모델로부터 버스 정류장을 검출했으며, 샘플링 기법에 따라 최대 96% 이상의 정확도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