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홈페이지의 이용만족도와 홍보효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 서베이; 인식적 차원; 행동적 차원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도와 홍보 효과와의 관계를 파악한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 19개 부처와 2개 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위원회)의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실제 이용자 1,401명을 대상으로 전자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은 크게 ‘정보제공’ 목적 (Publicity PR) 차원과 ‘정보교환/여론수렴’ 목적 (Interactive PR) 차원, 그리고 ‘행정서비스 촉진’ 목적 (Transactional PR) 차원의 3차원으로 분류한 후, 각 차원에서 ‘구축성’과 ‘운용성’으로 나눈 3×2 디자인으로 하여 모두 6개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종속변인은 인식적 차원의 이미지 변인 7개 (신뢰도, 친근감, 혁신성, 공개성, 투명성, 유연성, 충실성) 와 행동적 차원의 영향력 변인 3개 (재접속 의도, 이용권유 의도, 의견개진 의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인터넷 홍보효과의 인식적 차원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는 ‘정보제공’ 목적인 Publicity PR 차원 가운데 ‘대국민 홍보기능’과 ‘대언론 홍보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홈페이지 주체의 ‘신뢰도’와 ‘친근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정서비스 촉진’ 목적인 Transactional PR 차원의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행정서비스의 신속성’과 ‘편리성’의 만족도가 홈페이지 주체의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행동적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온 Transactional PR 차원 가운데 ‘온라인 행정 서비스의 유용성’이 인터넷 홈페이지의 재접속 의도와 타인에 대한 이용 권유 의도, 본인의 의견개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