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진입에 대한 효과적 대응전략

Keywords 시장진입; Hotelling 모형; 제품차별화

산업조직연구, v. 11, no. 4, page. 1-23

Abstract hptelling 모형을 이용하여 기존기업이 신규기업의 진입에 대응하여 신규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장을 분석한다. 기존 기업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한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에는 두 기업의 제품간에 최대의 차별화가 발생하며 기존기업은 신규제품을 생산 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존기업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직선상의 양 끝 사이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신규 기업의 제품은 기존 제품과 가장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기존기업은 기존 제품보다 신규 기업의 제품과 더 많이 차별화된 신규 제품을 생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