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보화 수준진단 및 방향설정을 위한 웹 기반 시스템

Keywords 정보화 수준진단; 중소기업; 웹기반시스템

Abstract

정보화의 도입 및 추진은 기업의 생산성의 향상과 경쟁우위의 확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임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 제조기업에 적합한 정보화 수준 진단방법을 제시하고 웹 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준진단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에 제시된 설문 항복 중심의 수준진단 방법론을 근간으로 하여 업종특성, 고객특성, 공급체인상의 위치등의 해당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획일적인 진단방법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웹사이트를 통해서 진단되는 다수의 사례들로부터 향후 정보화 방향설정에 유용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을 고려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