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예비점멸등 사용에 따른 운전자 행동반응 비교

Keywords 신호등; 보조녹색신호; 운전자 행동반응; 예비신호; 자동차모의실험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신호등의 시각적 인지도를 향상시켜 운전자의 인지 실수를 예방하고 안전운전을 도모하기 위해 보조녹색신호가 추가된 신호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3색, 4색 신호등과 보조녹색신호를 추가로 제시한 3색, 4색 신호등을 자동차 모의실험장치를 통하여 비교한 결과, 두 가지의 신호등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선된 신호등의 현장적용시 운전자가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제동시점을 다소 앞당겨준다는 점에서 안전운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실지운전자의 반응을 비교함과 동시에 주관적인 행동반응을 조사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