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에서 투자자의 주문유형 선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투자자들이 주문유형을 선택할 때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투자자들이 내는 매수주문호가 및 매도주문호가에 미치는 요 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투자자들은 기대변동성이 높을수록, 그 리고 종장까지 남은 시간이 많을수록 지정가주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주가변동성을 정보부분과 일시적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정보변동성이 클수록 지정가주문 버중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투자자의 주문호가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매도주문의 경우에는 종장까지 남은 시간이 매 우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매수주문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주문호가 결정 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자 유형별로 주문행태가 차이 가 있는 지를 분석한 결과 개인이 기관, 기타법인 및 외국인보다 지정가주문을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